> 학회소개 > 설립목적 및 연혁 > 정기총회 및 학술논문발표회

정기총회 및 학술논문발표회

한국물리학회는 한국동란 중인 1952년에 창립되어 6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한국물리학회는 정관에 명시된 설립목적에 따라 물리학의 응용보급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 왔고 그 결과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여 현재 11개의 분과와 7개의 지부, 18,000 여명 의 회원을 가진 국내 정상의 학회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한국물리학회는 국제교류를 추진하여 일본물리학회, 미국물리학회를 포함하여 10개국의 물리학회와 교류 협정을 체결하였고 물리학 관련 국제기구인 IUPAP, AAPPS, APCTP 등에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물리학회 연혁 사진으로 보는 물리학회 역사 정기 총회 및 학술논문 발표회

 

한국물리학회 정기총회 및 학술논문발표회

 

한국물리학회의 최대 행사는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봄학술논문발표회 및 정기총회'와 '가을학술논문발표회 및 임시총회'이다. 이 이외에도 심포지움,세미나 및 학술강연 등이 정기 또는 비정 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또한 정기총회 및 논문발표회 개최시에 기기 전시회도 함께 열리고 있다.


봄 정기총회에서는 성봉상, 공로상, 학술상, 봄비물리학상, 백천물리학상, 영운상, 반도체학술상, 응용물리학술상, 보산핵물리학상, 용봉상, 젊은통계물리학자상, 광학 및 양자전자학 신진과학자상, 우수물리교사상, 김덕주 신진과학자상, 플라스마물리학 신진과학자상이 시상되고 있으며, 가을 임시총회에서는 젊은물리학자상, 신진물리학자상, 논문상, 장려상, 우수여성대학원생상, 융문반도체논문상, CAP Young Researcher Award의 한국 물리학회상을 시상하고 있다.  논문발표회는 학회의 11개 분과가 모두 함께 하며 초청강연과 회원들의 연구논문이 발표된다. 매년 논문발표회의 발표논문수가 증가하여 연간 약 2,300편에 이르고 있다.
 

 
사진속의 학술회의